티스토리 뷰

Netflix가 예정대로 자사의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유럽지역으로 확대했다. 2012년 1월 9일 월요일, Netflix는 영국과 아일랜드에 서비스를 시작했다.

영화와 드라마 등을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는 영국에서는 월 5.99 파운드(9.24 달러), 아일랜드에서는 월 6.99 유로(8.89 달러)로 책정되었다. 같은 EU 국가이지만 영국은 유로화를 사용하지 않고 자국의 파운드화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

미국에서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는 월 8 달러의 요금을 받고 있는데, 영국과 아일랜드는 거의 9 달러 수준에서 요금이 결정되었다. 이 두 국가에서는 캐나다나 중남지 지역처럼 DVD 우편배송 없이 온라인을 통한 스트리밍 서비스만 제공된다.

다른 국가와 달리 영국에는 Netflix 경쟁 서비스가 있다. 바로 LOVEFiLM이라는 서비스인데, Netflix가 주력으로 제공하는 사업과 많이 닮아 있다. DVD 우편 배송을 통해 영화와 드라마 외에도 비디오 게임 대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영국, 독일,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에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2002년 몇 개의 DVD 대여 기업들이 인수와 합병을 통해 시작된 LOVEFiLM은, 2008년 2월 영국과 독일에서 Amazon이 제공하던 DVD 대여 사업을 인수했고, 대신 Amazon은 이 회사의 대주주 자격을 획득하게 되었다. 그리고 2년 뒤엔 2011년 1월 20일 미국 Amazon에 완전 인수되었다.

Netflix가 영국과 아일랜드에 상륙하면서 LOVEFiLM과의 한판 대결이 불가피해졌다. 이미 LOVEFiLM이 자리를 잡고 있는 상태에서 Netflix가 도전하는 형태의 경쟁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경쟁사에 비해 더 다양한 서비스 지원 기기군을 가지고 있는 Netflix는 이를 적극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Netflix는 2011년 여름 전격적으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유료화를 발표하면서 3분기(7월 ~ 9월) 사이 약 80만 가입자의 이탈을 경험했다. DVD 대여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에 한하여 무료로 제공하던 서비스의 유료화 발표는 거센 저항에 직면했다.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유료화는 사실상 60%의 가격인상 효과를 가져왔다.

1월 25일 4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 10월과 11월에도 가입자 감소는 계속 이어졌다고 밝혔다. 가입자와 해지자 규모는 곧 구체적으로 공개될 것이지만,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화에 대한 반발은 점점 누그러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Netflix는 현재 미국 내에서 약 2천만이 넘는 수준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캐나다와 중남미 지역 가입자를 합하면 대략 150만 가입자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성공적인 서비스를 이어나간다면 국내 가입자 이탈 규모를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것 같다.

유료화 서비스 반발 뿐만 아니라 영화나 드라마, 쇼 오락 프로그램 등의 방송 콘텐트 공급에 대한 차질도 Netflix에는 악재가 되고 있는데, 2월말로 다가온 Liberty Media의 Starz Entertainment와의 콘텐트 공급계약 종료, Time Warner 계열의 HBO와 Warner Bros.의 콘텐트 공급 및 DVD 할인 공급 중단 등도 당장 압박이 되고 있다.


2011년 한때 300 달러를 넘었던 Netflix의 주가는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의 유료화 발표 후 하락을 거듭하면서, 가입자 이탈을 포함한 3분기 실적이 발표된 10월말에는 100 달러 이하로 떨어졌었다. 최고가 대비 75%의 주가가 하락하는 수모를 겪었다.

그러나 Netflix주가는 영국과 아일랜드 서비스 시작 후 바로 올랐다. 월요일 주가는 전날에 비해 약 14% 오른 98.18 달러에 마감되었다. 25일 실적 발표에 따라 주가는 다시 요동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Netflix는 콘텐트 제작사들의 압박이라는 악재가 있지만, 해외진출이라는 호재도 동시에 가지고 있어서 당분간 주가등락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Netflix는 당초 스페인을 시작으로 유럽지역 진출이 시작될 것이라고 했지만, 영국과 아일랜드를 먼저 공략하는 쪽으로 급선회했다. 이는 여건상 경쟁자가 있는 이 지역이 진출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Netflix의 영국시장 진출은 이번이 두 번째이다. 첫번째 진출실패를 거울삼아 이번에는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궁금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