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omScore MobiLens 리포트(8월~10월)가 나왔다. 미국의 스마트폰 단말기 시장의 현황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이번 리포트는 13세 이상 미국 휴대폰 보유자 3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10월말 현재 미국 13세 이상 휴대폰 보유자는 2억 3,400만 명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스마트폰 사용자는 9천만 명으로 지난 분기 조사 때보다 약 10% 늘었다. 5월에서 7월 분기 역시 전분기 대비 10% 정도 늘었는데, 계속해서 늘어나는 추세다.

Top Mobile OEMs (출처 : ComScore)

 

5월에서 7월 분기와 비교해서 8월에서 10월까지 사용자 단말기를 분류한 것인데, 삼성전자는 점유율 25.5%를 그대로 유지했는데, 판매량은 다소 늘었다는 뜻이다. 삼성전자는 피처폰 외에도 Android폰의 대표 주자로 미국 시장을 잘 공략한 결과 점유율 감소없이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LG전자는 0.3% 줄어든 20.6%의 점유율을 기록해서 선전했다고 볼 수 있다. Motorola도 0.5% 줄어 13.6%를 기록했는데, 10%대를 넘은 Apple과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 양사 모두 여전히 미국 시장에서는 존재감 있는 기업들이어서 저력을 발휘하고 있다.

RIM은 Top 5 중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을 잃었다. 점유율 6.6%로 Apple과의 격차도 늘어났다. 5월 이전까지만해도 Apple에 앞서 있었지만 지난 조사 때부터 Apple에 뒤지기 시작했다. RIM의 추락은 막을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북미 시장에서는 더이상 메시징 중심의 BlackBerry는 Android폰과 iPhone을 잡기엔 역부족이다.

Apple은 Top 5 중에서 유일하게 점유율이 늘었는데, 10%를 넘어 10.8%로 지난 번 조사 때에 비해 1.3% 늘었다. 미국인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 10대 중에서 1대는 iPhone이라는 뜻이다. Verizon Wireless에 iPhone 4를 납품하고, 10월에 iPhone 4S 판매가 시작된 것이 점유율 상승의 원인으로 보인다.

Top Smartphone Platforms (출처 : ComScore)


스마트폰 플랫폼만을 두고 보면 Google Android가 압도적이다. 지난 조사 때에 비해 4.4% 점유율이 확대되어 46.3%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는 삼성전자, LG전자, Motorola, HTC 등 주요 기업들의 Android 스마트폰 제품 출하가 늘었기 때문이다.

2위는 Apple iOS가 차지했는데, 지난 분기에 비해 1% 늘어난 28.1%를 차지했다. Android 스마트폰 보급률이 워낙 높아서 상대적으로 iOS 점유율은 큰 변화를 보이지 못했다. 하지만 이런 가운데서도 선전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단말기 점유율에서도 그랬지만 역시 RIM의 BlackBerry OS는 4.5%의 점유율 감소를 보여 20% 아래의 점유율을 보였다. 17.2%로 Top 5 중에서 가장 큰 점유율 하락폭을 보였다.

Microsoft와 Nokia의 스마트폰 플랫폼 역시 각각 0.3%씩 줄어들었다. 두 기업은 양사의 전략적 합의에 의해 차기 단말기 플랫폼으로 Microsoft의 Windows Phone을 채택했는데, 본격적인 제품 출하가 시작될 내년 상반기에나 점유율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시간이 흐를수록 미국 휴대폰 시장에서의 스마트폰 교체 바람은 점점 거세지고 있다. Android 플랫폼을 중심으로 삼성전자, LG전자, Motorola, HTC 등이 계속해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단일 브랜드의 Apple iPhone도 계속해서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상대적으로 Android와 iOS 두 플랫폼에 막혀 고전하고 있는 RIM BlackBerry 단말기는 존립 기반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어려움이 예상된다. 특별한 대책이 없는 가운데 제2의 Nokia 몰락 사태를 보는 듯한 느낌이다.

Microsoft와 Nokia는 각각 플랫폼과 단말기 부문에서 절대적인 부흥이 필요한 시기를 맞고 있다. 본격적인 제품 출하가 시작되기 전이지만, 돌풍을 몰고오지 못한다면 RIM처럼 변방의 플랫폼과 단말기 제조사로 전락할 위기에 몰리게 된다.

미국의 스마트폰 시장은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바로미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절대 놓칠 수 없는 시장이다.

2011/08/31 - 미국시장에서 삼성전자와 Apple 단말기 점유율 소폭 상승
2011/06/06 - 미국 스마트폰 플랫폼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강세 지속
2011/03/08 - 미국 스마트폰 시장 블랙베리 줄고 안드로이드 늘고

참고 : http://www.engadget.com/2011/12/05/comscore-android-continues-to-boom-rim-and-microsoft-declin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