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상대로 Barnes & Noble이 Nook Tablet™을 발표했다. Nook Color와 똑같이 생겼지만 조금 더 성능이 좋으며 Hulu Plus와 Netflix를 지원하는 상위 버전인 Nook Tablet을 11월 7일 월요일 발표했다.

Nook Tablet


높이(H) 20.6cm, 폭(W) 12.7cm, 두께(D) 1.2cm로 Nook Color와 동일한 크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무게는 400g으로 448g의 Nook Color에 비해 48g이나 가볍다.

디스플레이 역시 두 제품 모두 동일한 7인치 VividView™ 컬러 터치스크린의 IPS 패널을 채용하여 같다. 1024x600의 해상도를 지원하며, 외형과 디스플레이 모두 동일하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부품들은 성능의 차이가 존재한다. Nook Tablet은 1GB 메모리와 듀얼 코어 1GHz TI OMAP4 프로세서를, Nook Color는 512MB 메모리와 싱글코어 800MHz TI 프로세서를 채용했다.

내장스토리지도 차이가 나는데, Nook Tablet은 16GB, Nook Color는 8GB가 내장되어 있다. 두 제품 모두 별도의 외장 microSD 메모리 슬롯을 가지고 있어서 추가로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Nook Tablet이 더 가볍지만 배터리 성능은 더 뛰어나다. Wi-Fi를 끈 상태에서 11.5시간의 책읽기와 9시간의 동영상 감상 시간을 제공하는데 반해, Nook Color는 8시간의 책읽기 시간을 제공한다.

Nook Tablet은 Nook Color에 비해 더 다양한 비디오 포맷을 지원한다. Nook Color가 MP4와 Adobe Flash Player 포맷만을 지원하는데 반해, Nook Tablet은 추가로 3GP, 3G2, MKV, WEBM 등을 지원하며 H.264, MPEG-4, H.263, VP8 코덱을 지원하여 웬만한 동영상은 재생 가능하다.

또 Nook Color에는 없는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 녹음이 가능한데, 'Read and Record'라는 App을 통해 녹음이 가능하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교육용 전자책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더 빠른 프로세서의 채용과 다양한 비디오 포맷의 지원으로 Nook Color에서 제공되지 않던 Hulu Plus와 Netflix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점도 Nook Tablet의 특징이다. 제품에는 미리 설치된 이들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 내장되어 있다.

2011/11/04 - Nook를 앞세운 반스앤노블의 반격

가격은 예전 Nook Color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249 달러로 책정되어, 199 달러로 인하된 Nook Color와의 가격 차를 50 달러로 유지하고 있다. 상당히 매력적인 가격으로 시장에 나오게 되었다.

 

Amazon Kindle Fire


Nook Tablet은 Apple iPad 보다는 Amazon의 Kindle Fire와 비교대상이 된다. 온라인 서점 업계의 라이벌인 두 기업이 내놓은 최상위 제품이며, 두 제품은 iPad의 일반적인 용도와는 차이가 있지만 서로의 기능은 많이 닮아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Tablet 제품에 장착되는 GPS나 카메라, Bluetooth 등의 기능이 생략되어 있으며, 책읽기와 미디어 플레이어 성격이 강하다는 점은 Nook Tablet과 Kindle Fire의 닮은 점이다. 이런 면에서 이들 두 제품은 iPad를 비롯한 다양한 Android 타블렛들과 분명한 선을 그어 놓았다.

2011/09/29 - Amazon Kindle Fire, iPad의 진정한 대항마

Nook Tablet과 Kindle Fire는 기존 iOS와 Android 제품들과 달리 App Store, Android Market 같은 오픈마켓 통한 애플리케이션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자체적인 콘텐츠 소비와 외부 콘텐츠 서비스에만 의존하는 기기라는 점도 비슷하다.

콘텐츠가 서적에 국한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Nook Tablet은 Hulu Plus와 Netflix 서비스를 지원하게 되었다. 두 서비스 모두 유료로 가입해야 하는 제약이 있지만, 미국내에서는 보편적이며 유명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Barnes & Noble의 콘텐츠 구성을 풍부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Nook Tablet과 Kindle Fire 모두 Angry Bird 같은 유명 모바일용 게임은 미리 탑재하여 제품을 내놓는다. 즉, 사용자가 아닌 제조사의 의지에 따라 필요한 애플리케이션만을 제공하고, 일반적인 타블렛의 용도는 자사의 콘텐츠 재생에 집중하도록 만들었다고 보면된다.

두 제품 모두 Android를 기반으로 만들었지만, Android Market을 직접적으로 지원하지 않으면서, 다른 방법으로 자사의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제품 개발은 콘텐츠 위주의 시장을 개척하려는 다른 기업들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전자책 뿐만 아니라 내비게이션 업체, 게임기 제조 업체, 미디어 플레이어 업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Android를 기반으로 한 제품 개발 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이들을 위한 통합 콘텐츠 마켓의 등장도 기대된다.

Nook Tablet은 11월 17일 판매에 들어간다. 또한 모든 Nook 제품들은 미국 전역에 있는 약 700여개 Barnes & Noble 서점에서 고객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참고로 Amazon의 경우, 사후 서비스를 받기위해서는 본사가 있는 시애틀로 제품을 보내야 한다.

범용 타블렛 시장의 경쟁만큼 Amazon과 Barnes & Noble의 타블렛 경쟁도 흥미롭게 전개되고 있다. 콘텐츠를 무기로 하여 기존 타블렛 컴퓨터 가격보다 훨씬 경쟁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