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2년간 끌었던 Apple과 Nokia 사이의 휴대폰(스마트폰) 특허분쟁이 양사간의 합의로 종료되었다. 합의에 따라 양사가 제기했던 모든 소송을 취하하기로 했다. 이 같은 사실은 6월 14일(핀란드 현지시각) Nokia가 공식적으로 보도자료를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http://press.nokia.com/2011/06/14/nokia-enters-into-patent-license-agreement-with-apple/

Apple과 Nokia 사이의 특허분쟁은 2009년 10월 Nokia가 Apple을 미국 법원에 제소하면서 시작되었다. Nokia는 GSM, UMTS, Wi-Fi 등과 관련된 자사 특허 10가지를 가지고 Apple iPhone이 특허를 무단으로 사용하면서 권리를 침해 당했다고 주장했었다.

2009/12/12 - 소송에는 맞소송으로, Nokia에 대한 Apple의 특허권 침해 소송 제기

Apple 역시 그해 12월에 Nokia가 자사의 특허 13개를 무단으로 사용했다며 맞소송을 제기했다. Nokia가 이동통신 원천기술과 관련된 특허를 주장한 반면 Apple은 스마트폰 UI나 멀티터치 등을 내세웠다.

양사는 미국법원에 서로가 특허를 침해했다고 제소했고, 이어 2010년 1월엔 양사 제품의 미국으로의 수입을 금지해 달라고 ITC에 소를 제기했다. 당시에도 Nokia가 먼저였고, Apple이 맞서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Nokia는 당시 iPhone뿐만 아니라, iPod, MacBook 등을 포함한 Apple의 주요 제품을 제소대상으로 지정했다.

2010년 3월 Apple은 Android폰으로 급성장하고 있던 HTC를 상대로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했다. HTC 역시 5월에 Apple을 상대로 맞소송 작전을 펼쳤다. Apple의 iPhone 판매가 늘고 급격하게 시장 점유율이 늘어나고 있는 시기였다.

Nokia는 5월에 또 다시 iPad 3G과 iPhone 제품을 대상으로 자사의 특허 5개를 침해했다며 제소했다. Apple과 Nokia의 특허 전쟁이 전방위적으로 확산되는 순간이었다. 당시는 iPhone에 이어 iPad의 출시로 또 다시 Apple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 조짐이 보였던 시기였다.

2010년 12월 Nokia의 Apple에 대한 특허 공습은 계속되었다. 이미 제기된 24개의 특허 외에 또 다시 13개의 특허 침해건을 더 추가했다. 미국 뿐만 아니라 영국, 독일, 네덜란드 등 유럽 국가에서도 특허 공방을 이어나갔다.


2011/03/26 - 애플의 스마트폰 관련 특허 분쟁 소식 두 가지

올해 3월 미국 ITC는 2009년 12월 Nokia가 제소한 특허 5건에 대해 Apple이 Nokia의 특허를 침해하지 않았다고 1심 판결을 내렸다. Apple에게는 다행스러운 판결이었지만, 그 효과가 오래가지는 않았다. 총 46개의 특허 침해 주장에 대해 나머지는 대부분 Nokia에 유리했기 때문이다.

8월 1일 확정 판결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 양사는 특허분쟁 종식에 합의했다. Nokia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Apple은 Nokia의 특허에 대해 라이선스 사용 합의를 했고, 비용을 지불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라이선스 금액과 라이선스 종류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로열티는 1회성으로 Apple이 Nokia로 지불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식 보도자료에도 이번 합의로 인한 라이선스료는 5월 31일자로 끝난 Nokia의 2분기 실적에 반영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혀 금액 규모가 상당하다는 것을 암시했다.

특허분쟁 종료 합의 보도에 대해 Apple측은 이를 인정하고 Nokia와 Apple은 양사 특허에 대한 일부 교차 라이선스에 대한 합의가 있었음을 의미하는 발언을 했다. 다만 iPhone 개발과 같은 혁신적인 부문에 대한 것은 여전히 Apple만의 특허로 남아 있음을 강조했다.

Nokia와 Apple의 특허분쟁 종료에 대한 합의는 양사 모두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Apple은 특허 분쟁에 있어서 가장 크고 어려운 상대였던 Nokia와 합의함으로써 제품 판매의 큰 장벽을 제거한 것이고, Nokia 역시 단기적으로 세계 1위 휴대폰 제조사로서의 자존심 회복과 함께 향후 Windows Phone 단말기 개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Apple로부터 교차 라이선스를 획득했다면 이를 신형 단말기에 부담없이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Nokia는 Apple외에 40개 주요 제조 기업과 특허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특허 소송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Apple은 HTC, Motorola 등과 여전히 특허 공방이 진행 중이다.  

Apple과 Nokia의 특허 분쟁과 합의는 비즈니스에 있어서 특허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준 사례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