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술 이야기

iOS 4.3 업데이트

킬크 2011. 3. 10. 09:55
3월 11일 iPad 2 발매와 함께 발표될 예정이었던 iOS 4.3이 미국시각 3월 9일 오전에 전격적으로 릴리즈 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10일 새벽부터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졌다.

이번 iOS 4.3 버전 업그레이드[각주:1]는 iPhone 3GS, iPhone 4(GSM), iPad, iPod Touch 3세대, 4세대에서 가능하며, iPhone 3G와 iPod Touch 2세대 등은 해당되지 않는다. 동시에 Apple TV 2는 iOS 4.2 (8F191m)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한 가장 큰 변화는 테더링 서비스를 핫스팟 서비스로 확대했다는 점인데, 3G 신호를 Wi-Fi로 변환해 주는 개인용 핫스팟 기능을 추가하여 iPhone 4의 경우 동시 최대 5대[각주:2]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Wi-Fi 핫스팟의 경우 패스워드를 걸어 무단 접속을 막을 수 있으며,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 연결 기기가 끊기면 자동으로 핫스팟 기능이 중지된다. 

iPhone 3GS에서는 Bluetooth와 USB를 통해 개인용 핫스팟을 지원하는데, 데스크톱 컴퓨터와 iPad, iPod Touch 등과 동시에 인터넷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 종전에는 데스크톱 컴퓨터 1대와만 테더링이 가능했다.

iPhone 3GS에서는 Bluetooth를 통해 데스크톱 PC와 iPad 동시 연결이 가능하다


개인용 핫스팟 기능의 추가 외에도 AirPlay 기능의 강화로 iPhone, iPad, iPod Touch 등에서 Apple TV를 통해 무선으로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전송하여 Apple TV에 연결된 디지털 TV에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Safari 브라우저의 성능도 향상되었는데, 새로운 Nitro JavaScript엔진의 도입으로 종전 iOS 4.2에 비해 최대 2배 정도 빨라졌다고 한다. 따라서 웹사이트 로딩 속도가 더 빨라졌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 외에도 iTunes Home Sharing 기능과 iPad의 사이드 스위치 용도 변경 기능, AirPrint 지원 기기의 추가 등이 업그레이드 되었다.

한편 Apple이 다음달에 iOS 5를 발표할 것이라는 관측보도도 나왔다. Appleinsider는 독일 소식통을 인용하여 4월 초에 Apple이 iOS 5 버전을 내놓을 것이며, MobileMe를 내세워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보일 것 같다고 전망했다.

6월에 다음 세대 신형 iPhone 발표가 예정된 가운데, 과연 4월에 iOS 업그레이드 버전을 내놓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지만, 클라우드 서비스와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또 다시 iOS의 업그레이드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어느정도 가능성이 있다. 만일 공개 시기가 4월 이후로 더 늦어진다면 신형 iPhone 발표와 함께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iOS 4.3 발표 하루 전에 iTunes는 10.2.2.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1. iPhone, iPod Touch, iPad는 8F190, iPad 2는 8F191버전으로 업데이트 [본문으로]
  2. Wi-Fi, Bluetooth, USB를 합하여 동시 5대. 각각 Wi-Fi 3대, Bluetooth 3대, USB 1대 연결이 가능하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