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홍콩 Hutchison Whampoa(허치슨 왐포아) 그룹의 자회사이며, 소셜폰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INQ Mobile이 1년 6개월만에 새로운 스마트폰을 발표했다. 전작인 INQ1과 INQ Chat 3G, INQ Mini 3G에 이어 이번 제품은 Facebook에 특화된 INQ Cloud Touch와 INQ Cloud Q라는 제품이다.


INQ Mobile은 2월 10일 런던에서 Facebook을 중심으로 하는 소셜폰인 INQ Cloud Touch와 INQ Cloud Q를 발표했다. 항간에 떠돌던 Facebook폰의 가장 가까운 모습이 아닐까 할 정도의 Facebook에 특화된 Android 스마트폰을 선보였다.

INQ Cloud Touch 사양

- OS : Android 2.2 Froyo (Gingerbread 업그레이드 가능 모듈화)
- CPU : 600MHz Qualcomm 7227
- Display : 3.5" 정전식 터치 스크린
- Memory : 4MB (RAM)
- 5백만 화소 카메라, (전면 카메라 없음)
- 배터리 : 1,300mAh
- microUSB 충전 포트 및 3.5mm 이어폰잭
- 802.11 b/g Wi-Fi, Bluetooth, GPS, 가속/근접/조도 센서, 디지털 나침반, FM 라디오
- Windows Live Messenger, Google Talk, Facebook Chat 지원
- Microsoft Exchange 지원

* INQ Cloud Q의 사양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으나 2.6인치 디스플레이에 QWERTY 자판을 가진 제품이라고 설명

Android Froyo를 기반으로 만든 스마트폰이지만 첫화면은 Facebook폰이라고 불러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Facebook의 핵심적인 서비스를 그대로 제공해 주고 있다.


Android폰에 공통적으로 배치된 메뉴버튼과 홈버튼, 뒤로가기 버튼은 있지만, 첫화면만 본다면 현재 발매되고 있는 Android폰 느낌은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폰의 첫 화면은 News Feed가 중심이 된다. 친구와 이벤트, 플레이스 등 Facebook에서 다루는 메인 메뉴가 배치되어 있다.

이번에 소개된 INQ Cloud Touch는 Facebook의 social-graph API를 쓴 첫 스마트폰이다. 따라서 웹상의 Facebook을 보는 것과 거의 동일하게 스마트폰을 통해 소셜 친구의 각종 소식과 Facebook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단순히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이미지, 비디오 등도 바로 담벼락(Wall)을 통해 볼 수 있다.

INQ의 Facebook폰의 뮤직 플레이어는 Android에서 제공하는 기본 플레이어가 아니라 스웨덴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Spotify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Spotify는 현재 유럽지역에서 Last.fm과 함께 음악 스트리밍으로 주목받고 있는 서비스다.

2009/08/08 - 주목받고 있는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Spotify

Spotify가 INQ Mobile 신제품에 기본 음악 플레이어로 채택된 것은 다 이유가 있다. 2009년 Spotify는 홍콩 Cheong Kong 그룹의 Li Ka Shing(리카싱, 이가성) 회장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각주:1] Cheong Kong 그룹은 Hutchison Whampoa를 소유하고 있고, 역시 INQ Mobile도 소유하고 있다.

소셜폰 개발을 모토로 내건 INQ는 3년전부터 Skypephone, INQ1, INQ Chat 3G, INQ Mini 3G 등을 차례로 내놓으며 다른 제조사들과 차별화를 꾀했다. 모회사인 Hutchison Whampoa와 Cheong Kong 그룹의 지원하에 조금씩 시장에서 제품을 각인시키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INQ Cloud Touch와 Cloud Q는 각각 2분기와 3분기에 출시할 예정이며, 영국을 기점으로 유럽지역에 먼저 판매될 예정이라고 한다. Carphone Warehouse와 Best Buy에서 판매될 것이라고 한다.

판매가는 정확하게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통사의 보조금 지원을 받을 경우 50 달러선이며, 보조금 지급이 없다면 250 달러 수준이 될 것이라고 하는데, 스마트폰 구입에 부담을 느끼는 젊은층이 타깃 고객인 것으로 보인다.

비록 INQ Cloud 시리즈 스마트폰이 정식 Facebook폰[각주:2]은 아니지만, 이번에 공개한 제품은 Facebook 서비스를 가장 적극적으로 제품의 전면에 내세운 스마트폰이다. 

INQ Mobile은 Twitter, Facebook, Spotify 등 요즘 젊은 층에서 관심을 가지는 SNS와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를 스마트폰에 구현하여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 INQ Mobile 관련 포스팅
2009/08/05 - INQ 모바일, 두 종류의 트위터폰 선보인다
2009/02/22 - INQ1이 MWC 2009 최고의 단말기상을 받은 이유는?
2008/10/11 - INQ, 50달러 이하의 초저가 무선인터넷지원 휴대폰 INQ1 내놓는다

  1. 3천만 달러로 지분 10%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본문으로]
  2. Facebook이 개발에 참여한 스마트폰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