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pple이 Verizon iPhone 발표 하루 뒤인 12일 iOS SDK 4.3 beta를 발표했다. 현재 최신 iOS 버전은 4.2.1이며, 다음달부터 판매될 Verizon CDMA iPhone 4의 경우 iOS 4.2.5가 탑재된다.


특히 이날 공개된 iOS SDK 4.3에는 Verizon iPhone 4에서 선보인 Wi-Fi Hotspot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한다. 그 외에도 AirPlay의 App 지원과 iAD 풀스크린 지원, iPad에서의 멀티제스쳐 및 사이드 버튼 기능 선택 등의 업그레이가 지원된다.

AirPlay의 확대지원은 iOS 4.2부터 가능해진 AirPlay의 외부 스트리밍 기능을 원래 빌트인되었던 Apple App뿐만 아니라 개발에 의한 App과 웹사이트에서도 외부 스트리밍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다양한 비디오 스트리밍 기능을 AirPlay를 통해 Apple TV와 같은 기기로 외부 스트리밍이 가능해진다.

멀티제스쳐 지원은 iPad에서 돗보이는 기능이다. 네 손가락 혹은 다섯 손가락을 이용하여 멀티터치를 하면 멀티태스킹바 호출과 App 전환 등이 홈버튼을 사용하지 않고 가능해진다. 화면 위로 쓸어 내리거나 쓸어 올리면 멀티태스킹바 호출과 감추기가 가능하고 좌우로 쓸면 App 사이의 전환이 가능해진다.

iPad의 우측 상단 볼륨키 위의 버튼 활용 선택 기능도 생긴다. 초기엔 화면 고정(Orientation lock) 기능으로 출발했다가 음소거(Mute) 기능으로 바뀌었는데, iOS 4.3부터는 lock과 mute 기능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작은 변화이지만 사용성은 좋아졌다.

iAD의 풀스크린 지원도 작은 변화지만 광고주를 확대하는 데는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iPad에서의 9.7인치 전면 스크린 iAD 광고는 효과가 좋을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이번 SDK에는 소소한 변화들이 포함되어 있다.

Wi-Fi Hotspot 설정 화면(출처:Engadget)


그래도 iOS 유저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부분은 바로 Wi-Fi Hotsopt 지원인데, iOS 4.3에서는 기본 탑재될 전망이다. 하지만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캐리어(이동통신 사업자)의 정책에 따라 사용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한다.

Verizon Wireless에서 판매할 iPhone 4에는 Wi-Fi Hotspot을 지원할 것이기 때문에 경쟁사인 AT&T 역시 iOS 업그레이드를 통해 Wi-Fi Hotspot 지원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내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iPhone을 판매하고 있는 KT는 현재 지원되고 있는 테더링 기능에 대한 입장도 명확하지 않고, Wibro 무선라우터인 에그(Egg) 판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어서 Wi-Fi Hotspot 기능의 제공여부는 더욱 더 안개속에 있다.

KT는 얼마전 공식입장을 통해 작년까지 제공되었던 iPhone의 테더링 서비스를 올해 별도 언급이 있을 때까지 임시적으로 서비스를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즉, 언제든 테더링 서비스에 대한 제한이 가능하며, 대책이 준비되는 대로 새로운 정책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Android 진영이 2.2 Froyo 버전부터 Mobile AP(Wi-Fi Hotspot) 기능을 제공하는 것과 달리 iPhone은 테더링만 제공하고 있었다. 그러나 테더링의 경우 노트북이나 PC같은 기기 동시 1대 연결만 제공하고 다른 기기들은 연결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Mobile AP 기능은 Wi-Fi 연결이 가능한 기기를 최대 3~8대까지 연결하여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

최근 iPad, Galaxy Tab 등 Tablet 컴퓨터가 속속 보급되면서 Mobile AP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상태다. 3G를 지원하는 기기들은 요금제 가입부담이 있기 때문에 Wi-Fi 버전 구입도 늘고 있다.

그러나 Wi-Fi 연결이 미치지 않는 곳에서 사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Mobile AP 혹은 Wi-Fi Hotspot 기능이 필요했다. 이런 수요에 맞는 상품이 바로 Wibro to Wi-Fi의 모바일 무선라우터다. KT의 Egg와 SKT의 Bridge가 대표적인데, 최근엔 3G to Wi-Fi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이미 SKT를 통해 판매되는 Galaxy S 등에서 Mobile AP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KT 역시 iPhone을 통한 Wi-Fi Hotspot 기능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Wi-Fi Hotspot 기능을 통하여 테더링에 대한 제한 조건을 내세울 수도 있을 것이다.

국내 iPhone 사용자들의 경우 테더링보다는 Wi-Fi Hotspot 기능을 통해 노트북이나 넷북 연결 외에도 Tablet이나 모바일 기기 연결이 가능한 서비스를 더 선호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앞서 언급도 했지만 Egg와 같은 Wibro 무선 라우터 서비스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테더링 정책의 변경 가능성과 무제한 요금제 등과 맞물려 Wi-Fi Hotspot 시행 결정은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iOS 4.3 정식 버전은 안정화 기간을 거쳐 1분기 내에 배포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iPad 2세대 제품의 출시와 함께 정식 배포될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