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Pod Touch를 사용하면서 가장 재미있게 했던 게임은 StoneLoops! of Jurassica라는 마블 퍼즐류(Marble Stone Puzzle)의 게임이었다. 대리석으로 만든 공모양 물체들이 줄이어 나오면 같은 색상의 대리석공을 (던지거나 쏴서) 맞춰 연속으로 3개 이상을 연결하도록 만들면 사라지는 게임으로 상당히 중독성이 강하고 재밌는 게임이다.

이런 장르의 PC게임중에 PopCap의 Zuma가 가장 유명하다. Zuma 역시 다른 게임에서 모티브를 따온 게임이다. 알려진바로는 Puzz Loop라는 게임이 가장 먼저 시작했다고 한다.


StoneLoops! of Jurassica의 게임장면


빠른 손놀림과 적당한 보너스 아이템을 이용하여 어려운 스테이지를 넘기면 쾌감마저 느낄 수 있는 그런 게임이다. 그래픽 완성도도 높은 편이며, 조작도 간편하고 효과음도 게임과 잘 어울린다.

차근차근 스테이지를 공략하면 난이도가 높아지면서서 승부욕을 상당히 자극하는 게임이다. 랜덤하게 게임 난이도를 바꾸어주는 알고리즘은 게임개발자의 능력을 단적으로 보여주기도 한다. 찬사를 받을만큼 괜찮은 게임이다.


오랫동안 미국 App Store Top25안에 랭크되어 있었다


StoneLoops!는 App Store에 공개되고 상당히 오랫동안 미국 App Store에서 상위권에 올라 있었다. 나는 이 게임을 0.99 달러로 할인을 할 때 샀고, 지금까지도 iPod Touch 게임중에서는 가장 재밌었다고 생각한다. 다른 구매자들의 생각도 나와 크게 다르지 않고 대부분 재밌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그런데 어느날 한동안 업데이트가 없어서 App Store에서 검색을 해보니 StoneLoops!가 목록에 나타나지 않았다. 인기 게임이 어느날 갑자기 사라질 이유가 없다는 생각에 인터넷 검색을 했더니, 아니나 다를까 지난 10월 23일자로 App Store에서 퇴출이 된 사실을 알아냈다.

언젠가부터 게임카테고리에서 보이지 않았다는 생각은 했지만 단순히 순위에서 내려갔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아예 퇴출되었다니 그 이유가 상당히 궁금했다.

검색을 해보니 퇴출 사연을 알 수 있었다. PC용 StoneLoops를 만들었던 개발자의 블로그에 적혀 있는 내용으로 짐작할 수 있는 것은 경쟁사의 항의로 App Store에서 내려졌고, 왜 부당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적혀 있었다.

원래 StoneLoops! of Jurassica는 Codeminion(코드미니온)이라는 게임 스튜디오에서 개발했으며, 현재 PC용과 Mac용을 판매하고 있다. iPhone용은 PlayCreek이라는 회사를 통해 유통했었다.

StoneLoops! 개발자의 주장만 담겨 있고 상대의 입장이 없어서 일방적인 느낌이 있지만, 그의 말에 공감하는 부분이 많아서 주장을 그대로 옮겨봤다.

iPhone용 Luxor


StoneLoops! of Jurassica가 App Store에서 내려진것은 10월 23일이며, MumboJumbo라는 회사의 요청에 의한 것이었다. MumboJumbo는 캐주얼 게임기 시장에서 유명한 Luxor(룩소르)라는 마블 퍼즐류의 게임을 만드는 기업이다. 

StoneLoops!는 이미 iPhone용 이전에 PC와 Mac용으로 나와서 판매가 되고 있었으며, 그 이전에 Luxor도 시장에 나와 있었다. 첫 Luxor 버전이 나온지 3년 후에 StoneLoops!가 시장에 나왔다. 또한 그때는 PopCap의 Zuma나 MumboJumbo의 Luxor에 가려져 인기를 끌지 못했다.

그러던중 외부 퍼블리싱 개발사인 PlayCreek와 손잡고 iPhone용 StoneLoops!를 공개했고, App Store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한창 인기리에 판매될때 MumboJumbo도 iPhone용 Luxor를 공개하게 되었다.

두 게임이 모두 App Store에 올라갔지만, PC게임 시장에서와는 정반대로 StoneLoops!는 상위권에서 인기를 끌고 있었고, Luxor는 Top 100에도 들지못하고 가라앉았다.

MumboJumbo의 Luxor


10월초 MumboJumbo는 Apple에 공식 항의를 한다. StoneLoops!가 자신들의 게임 Luxor를 베꼈고, 이로인해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었으며, 게임의 전반적인 외관과 느낌을 그대로 차용하고 심지어 소스코드까지 훔쳤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Codeminion측도 이의 제기에 대한 답변을 Apple측으로 보냈다. MumboJumbo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는 내용이었다. 다만, 게임 설명에 리뷰글을 인용하면서 Luxor나 Zuma에 대한 언급때문이라면 얼마든 삭제하겠다는 답도 함께 보냈다. 그렇게 답변이 보내졌고 몇주간 연락이 없어 자신들의 주장을 받아들인 것으로 생각했으나, 결국 10월 23일 갑자기 자신들의 게임이 App Store에서 사라지게 된 것을 알게 되었다.

Apple은 두 회사의 주장에 대해 최초 불만을 제기했던 MumboJumbo에게 Codeminion의 답변서를 보내주고 이에 만족하는지 여부와 추가 요청을 요구했고, 결국 MumboJumbo는 StoneLoops!의 App Store 제거를 요구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StoneLoops!가 사라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PopCap의 Zuma PC버전


Codeminion의 주장은 단순하다. 만일 비슷한 두개의 마블 퍼즐 게임의 권리가 MumboJumbo에 있다면, 그보다 앞선 PopCap의 Zuma가 iPhone용 버전을 만들고 Popcap이 Luxor를 내려달라고 요구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질문이다.

또 한가지 재밌는 사실은 마블 퍼즐 컨셉의 게임이 StoneLoops! 말고도 세가지나 더 있다는 것이다. Tumblebugs와 Blackbeard's Assault, Atlantis Sky Patrol 등은 Luxor와 비슷한 컨셉으로 제공되는 게임들이다.

Tumblebugs는 아직 판매되고 있다


결국 MumboJumbo의 행동은 모순이라는 것이다. 만일 같은 이유라면, 나머지 게임들에 대해서도 동일한 잣대를 적용해야할 것이고, 그들이 주장하듯 소스코드를 훔친 것이라면 단순히 App Store에서 내리는 것뿐만 아니라 큰 범죄이기 때문에 소송감인데, 그런 조치는 없었다.

결국 종합해보면 같은 마블 퍼즐 게임류에서 StoneLoops!의 인기를 잠재우고 자신들의 게임을 띄우기 위해 Apple에 항의했다는 것이 된다. 이에 대해 MumboJumbo는 뚜렷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자신들의 주장을 되풀이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별다른 언급을 피하고 있다.

Codeminion의 홈페이지


어쩌면 작은 사건이지만, App Store에 프로그램을 등록하려는 개발자 또는 개발사들이 이 사례를 통해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저작권 문제에 대해 Apple이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지 않는다는 점과 때로는 불공평한 결과를 감수해야 한다는 점이다.

만일 저작권문제를 제기한 쪽이 있다면 Apple은 제3의 기관에서 판단하거나 양사가 합의할 동안 동일하게 판매중지를 시키거나 판정이 날때까지는 판매를 허용하도록 하는 조치가 올바를 것이다.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주장으로만 사안을 판단한다면 형평성의 문제뿐만 아니라 App Store의 신뢰도 또한 문제가 될 수 있다. 현재 Apple 내부적으로 이런 문제를 어떤 프로세스로 해결하는지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StoneLoops! 사례로만 본다면 상당히 문제가 있어 보인다.

누군가 나와 비슷한 컨셉의 iPhone App을 개발하고 먼저 나서서 경쟁 App을 내려달라고 요청하면 내릴 수 있다는 결론이 선다면 큰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PlayCreek은 StoneLoops! 문제로 나머지 Mystery of Unicorn Castle도 App Store에서 내렸다. 더이상 Apple을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인 것이다. 게임을 만든 Codeminion은 계속해서 다시 StoneLoops! of Jurassica를 App Store에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갑자기 목록에서 사라진 인기게임의 행방을 추적하다가 이런 내용을 알게 되었다. 화려한 App Store의 이면에 이런 이야기가 있었다는 점은 참고해야할 것이다. 물론 분쟁이 생기면 상호 당사자들의 해결 노력과 Apple의 프로세스 개선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나저나 돈주고 게임을 구입한 소비자들만 피해를 입게 되었다. 빠른 시간내에 다시 새로운 모습으로 StoneLoops! of Jurassica가 돌아오길 기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