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의 모바일 TV(Mobile Digital TV) 표준이 결정되었다. 미국 디지털 방송 표준화 기구인 ATSC(Advanced Television Standards Committee)가 지난 16일 ATSC-M/H 방식을 미국 모바일 TV 표준으로 의결했다.


따라서 미국에는 모바일 TV 국제표준인 Qualcomm의 MediaFLO와 미국내 표준인 ATSC-M/H 두가지가 경쟁하게 되었다. 특히 ATSC-M/H 표준은 우리나라의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주도했기 때문에 향후 우리 기업들에게 유리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2009/01/10 - 모바일 TV의 새로운 표준 등장? 미국 ATSC-M/H 연내 서비스 선언
2009/04/20 - 미국 무료 모바일 TV 서비스 런칭 카운트 다운

올해초부터 미국내에서는 모바일 TV 표준에 대한 논의가 활발했다. 지상파 TV의 전면 디지털화가 큰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미 국제표준으로 등록된 Qualcomm의 MediaFLO가 있지만 이동통신망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어서 방송사업자들에게는 외면받고 있는 상태였다. 더군다나 월 10달러 수준의 유료 방송은 소비자를 끌어모는데도 실패했다.

유럽의 DVB-H 방식 시험방송도 있었지만, 이 역시 사업을 접을 수 밖에 없었다. 수익성의 문제였다. 경제침체로 모바일 TV의 유료 방송 사업 모델을 직접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시험방송을 했기 때문이다.

미국내의 지상파 모바일 TV 표준화 노력은 이미 2007년부터 시작되었다. 공중파의 전면 디지털화에 발맞추어 미국내 모바일 TV 표준을 제정하고자 노력했었다. 결국 우리나라의 LG전자와 삼성전자가 포함된 10개의 후보기술들을 검토했으며, 작년 5월에는 기술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테스트 결과 LG전자의 MPH와 삼성전자의 A-VSB가 가장 적합했으며, ATSC는 이들 두 기술을 접목하여 표준을 제정하기로 하였다. LG전자가 제안한 MPH는 RF관련 부분에서, 삼성전자의 A-VSB 방식은 영상 프레임 구조와 관련하여 채택하였다. 결국 두 회사 기술의 상호보완으로 이루어진 기술이 바로 ATSC-M/H다.

ATSC-M/H는 북미방식의 디지털 TV 방송 표준 전송기술인 ATSC A/53이라는 고정식 지상파 DTV의 확장판이다. 그래서 ATSC-M/H의 정식 명칭도 ATSC A/153이다. 

무엇보다 기존 Digital TV 기술의 확장판이므로 장비교체 없이 방송 전송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지상파 DTV가 전송된다면 바로 적용하여 모바일 TV 신호를 발송할 수 있기에 방송사로서는 큰 비용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모바일 TV 시장은 초기 단계다. 국내의 T-DMB와 일본의 ISDB-T가 무료를 기반으로 안정궤도에 올랐지만, 유럽방식인 DVB-H는 유료 기반이어서 세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마찬가지로 MediaFLO 역시 미국내에서만 일부 제공되고 있으며, 일부 아시아 국가들이 채택 움직임만 보이는 수준이다.

TV 시청률이 높은 북미지역의 경우 이동통신망 기반의 MediaFLO는 외면받아왔다. 유럽의 DVB-H 방식 역시 방송 커버리지와 유료라는 큰 장벽을 넘지 못하고 시범서비스로만 끝났다. 

방송사 입장에서는 모바일 TV를 위한 별도의 시설과 장비는 큰 부담이다. 따라서, 비용부담이 적고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는 기술에 관심이 많았다. DTV 전환을 계기로 전면 디지털화 되면서 모바일 TV 수요가 발생할 것이라는 예측도 모바일 DTV 표준 제정의 중요한 이유가 되었다. 

이번 ATSC-M/H 방식의 미국 모바일 TV 표준의 확정으로 국내의 두 대기업인 LG전자와 삼성전자는 공동으로 수혜를 볼 수 있게 되었다. 모바일 TV의 핵심 수신칩과 소프트웨어 기술, 일부 특허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휴대폰, 자동차용 A/V, 각종 모바일 기기 등에 ATSC-M/H 수신관련 칩과 기술을 넣을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자동차 생활에 많은 미국인들에게 자동차용 ATSC-M/H 시장은 새로운 기회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무료기반 모바일 TV 서비스에 이어 다시 미국의 ATSC-M/H까지 무료에 가세하면서 DVB-H와 MediaFLO의 유료 모바일 TV는 입지가 약화될 것이다.

2008/11/28 - 무료와 유료의 대결양상으로 가는 세계 Mobile TV 시장

특히 미국 기업 Qualcomm의 MediaFLO는 미국내에서 입지가 많이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화된 프리미엄 서비스와 양방향성을 강조하지 않으면 무료인 ATSC-M/H와 경쟁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이런 전략을 펼치고 있지만, 월 10 달러에 이르는 요금은 보급의 큰 장벽으로 남아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