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굴인식

얼굴인식 기능은 PL10의 또 다른 매력적인 기능중의 하나이다. 최대 10명까지 얼굴을 인식하여 기록해 놓으면 얼굴인식이 된 피사체의 경우 우선순위에 따라 촛점과 노출을 자동 조절된다. 얼굴인식 정보 저장때문에 외장메모리가 반드시 있어야 가능하다.


한화면에서는 동시에 3명까지 등록이 가능하고, 그 이상의 인원이 있을 경우 인식이 되지 않는다. 10명을 넘어서면 앞에서 우선순위가 낮은 10번째 얼굴을 덮어쓴다. Menu-Fuctions-Face Detection 으로 진입하면 스마트 얼굴인식(Smart Face Recognition)으로 설정한 다음 인물 촬영을 하면 등록이 가능하다.

얼굴인식은 피사체 인물프레임의 오른쪽에 3단계의 그래프로 인식률을 표시한다. 가까이 있을수록 인식률은 높아진다. 최초 등록할때 가까이서 큰 얼굴을 등록하면 다음부터 촬영시 인식률이 높아진다.


얼굴인식의 장점은 이미 저장된 피사체가 포함된 단체사진 촬영시나 인물사진을 촬영할때 포커스와 노출이 자동조절되어 촬영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얼굴인식 등록이 된 피사체의 경우 다른 사람에 비해 사진촬영에서 유리하다. 또한 촬영한 사진을 재생할때 인식된 얼굴로 정렬이 되는 편리한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PL10에서 얼굴인식과 관련된 기능은 몇가지 더 있는데 셀프 가이드, 스마일 샷, 눈깜빡임 검출이 있다. 이들은 인물촬영시 진가를 발휘한다.


셀프 가이드는 말그대로 촬영자 또는 다른 피사체가 촬영자와 함께 카메라를 이용한 셀프샷을 찍을때 구도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한 기능이다. 친구 또는 연인, 가족과 함께 셀프샷을 찍을때 제대로 된 구도(얼굴인식을 통한)가 잡혔을 때를 음으로 알려준다. 최적의 구도가 잡히면 빠른 음으로 촬영시점을 알려준다. 그 순간 촬영버튼을 누르면 된다.

스마일 샷은 셔터를 누르지 않아도 피사체 인물이 웃는 표정을 지으면 자동으로 촬영이 되는 기능이다. 피사체가 웃는 장면을 그대로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웃는 모습을 촬영하고 싶을 때 유용한 기능이다. 삼각대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친구과 함께 웃는 모습으로 셀프 카메라 촬영도 가능하다.

눈깜빡임 검출 기능은 흔히 사진촬영에서 자주 일어나는 피사체 인물 촬영순간에 눈을 감는 에러를 보정하기 위해 카메라가 자동으로 한장 더 촬영하는 기능이다. 촬영자보다는 삼각대에 의지하여 타이머 설정 촬영을 할 때 사용하면 좋다. 피사체의 얼굴을 인식하여 눈깜빡임이 검출되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한장 더 촬영하게 된다.

다양한 촬영 방식



순간을 포착하기 위한 카메라의 노력은 여러가지 형태로 발전해 왔지만, 가장 쉽고 일반적인 것은 연속 촬영을 지원하는 것이다. PL10은 셔터를 누를때마다 1장이 촬영되는 것부터 셔터를 누르고 있으면 계속해서 촬영이 되는 연속촬영, 영화처럼 촬영이 가능한 모션캡처(초당 6매, 최대 30장, 5초간 연속촬영, VGA 사이즈), 원본 이미지와 한단계 밝은 사진, 어두운 사진의 3장을 연속으로 촬영하는 AEB 촬영이 있다.

동영상 촬영

디지털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이 기본이 된 요즘이다. DSLR 기종도 동영상을 지원하는 모델들이 속속 선을 보이고 있으며, 일부 컴팩트 디카는 HD급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제품들도 나오고 있다. 캠코더와의 경쟁이 가능할 정도로 간단한 동영상은 디카로도 촬영이 가능할만큼 기능이 좋아졌다.


PL10은 최대 20분이라는 제약이 따르긴 하지만, 800x592(20fps)의 SD급, 640x480(30fps)의 VGA급, 320x240(30fps)의 QVGA급의 3단계 해상도를 지원한다. 이정도면 간단한 상황 정도는 충분히 촬영 가능하다. 사운드는 모노로 녹음된다.



PL10의 동영상 촬영은 촬영중 줌이 지원된다는 점과 흔들림 보정(Stabiliser)이 지원된다는 점을 눈여겨 봐야한다. 저가형 컴팩트 디카들의 동영상 지원에서 줌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PL10은 촬영중 줌인과 줌아웃을 지원한다. 흔들림 보정이 지원되면 그만큼 더 안정적인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음성을 빼고 영상만 녹화할 수 있는 옵션과 사진 촬영시와 동일한 다양한 촬영 스타일 환경에 맞춰 촬영도 가능하다.

다음은 5월 1일 근로자의 날에 열린 둘째 아이 운동회 이벤트중 한 장면이다. 촬영중 줌인과 줌아웃이 가능하다는 것을 눈여겨 보면 좋겠다. 영상은 800x592 해상도에 초당 20 프레임 설정으로 녹화되었다.



음성 메모/음성 녹음

음성 메모는 사진촬영후 음성으로 10초까지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런 기능은 여행지 등에서 사진에 대한 코멘트를 음성으로 남김으로서 사진과 음성으로 설명을 덧붙여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음성 녹음은 말그대로 사진 촬영이 아닌 음성만을 녹음하는 기능이다. 일반 디지털 레코더와 같은 기능을 한다고 보면 된다. 여행시나 중요한 정보를 남기려고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최대 10시간 녹음이 가능하다. 파일은 WAV 포맷으로 저장된다.

2회에 걸쳐 PL10의 다양한 촬영 기능을 소개했다. 소개한 기능 외에도 다양한 설정이나 기능들이 제공되고 있지만, 특징적인 것들만 뽑아서 알아보았다. PL10의 촬영 기능을 몇가지로 요약한다면 다음과 같다.

- 언제 어디서나 설정에 대한 고민없이 촬영에 임할 수 있는 Smart Auto 기능
- 초근접 접사를 위한 슈퍼 매크로 접사 지원 (최대 1cm까지 근접촬영 가능)
- 잡티없는 얼굴을 만들어주는 뷰티샷 기능
- 셀프샷도 제대로된 구도를 잡아주는 셀프가이드 지원
- 10명까지 얼굴을 인식하는 똑똑한 얼굴 인식 기능
- 촬영중 줌인과 줌아웃을 지원하는 동영상 녹화 기능 (최대 SD급 800x592, 20fps 지원)

기능만으로 본다면 보급형 컴팩트 디카인 VLUU PL10은 카메라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직장인이나 순발력이 필요한 블로그용 사진촬영용으로 잘 어울것 같다. 또한 여행의 동반자로도 괜찮을 것 같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촬영한 사진의 재생과 관리 등 PL10의 기타 기능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VLUU PL10 리뷰]
2009/04/21 - [Review] - [VLUU PL10] 주머니속의 만능 컴팩트 디카 삼성 블루 PL10 개봉기
2009/04/30 - [Review] - [VLUU PL10] PL10의 다양한 카메라 기능들 (1)
2009/05/05 - [Review] - [VLUU PL10] 촬영한 사진 관리는 쉽고 편리하게, PL10의 재생과 관리 기능
2009/05/11 - [Review] - [VLUU PL10] 음악과 동영상 지원으로 심심할 틈이 없는 디카 PL1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