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해로 MP3P(MP3플레이어)가 시장에 나온지 11년째 되는 해이다. MP3P만큼 짧은 역사에 제품화되어 전세계적으로 빅히트를 기록한 가전 제품도 없을 것이다.

알다시피 MP3P의 최초 개발국은 바로 우리나라다. 1997년 디지털캐스트의 황정하씨가 주도하여 세상에 MP3P를 처음으로 내놓았다.

2007/01/14 - [기술 & 트렌드] - MP3 Player 탄생 10주년 그리고...


지금이야 흔하디 흔한 가전제품이며,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심지어 휴대폰에도 MP3P 기능이 들어있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불과 11년 전만해도 우리는 MP3 음악을 즐기는 것은 오로지 PC에서만 가능했다.

PC 포맷의 음악이라고 여겨졌던 MP3 음악을 거리로 나갈 수 있게 만들었으며, 수많은 전세계 젊은이들에게 디지털 아이콘이 되었으며, 오늘날의 Apple이 다시 재기하여 인정받는 회사로 만든 주역이 바로 MP3P 즉 MP3플레어이다.

우리나라가 최초로 만들었다는 것은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현재 MP3P의 라이센스는 미국 회사가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는 것 같다.

MP3P 라이센스를 해외로 넘길때 국내 MP3P협회 회원사들에게만 라이센스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는 조건이긴 했지만, MP3P 종주국에서 제대로 꽃피우지 못한채 주도권을 미국으로 넘겨준 뼈아픈 과거가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한민국 특산품 MP3플레이어 전쟁, 서기선 지음)

우리나라의 특산품이라 할 수 있는 MP3P의 짧다면 짧은 11년간의 역사를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훈이 있었을까? 왜 우리는 MP3P의 종주국이면서 제대로 된 기록조차 없을까? 이런 과정에서 과연 한국IT는 무엇을 배워야할까?

이런 관점에서 MP3P에 대한 책을 만들겠다고 결심하고 실행에 옮긴이가 있었다. 전직 전자신문사 기자였던 '서기선'님이 바로 그 분이다. 지난 6월 서기선 기자(전직 기자이지만 마땅히 부를 직함이 없어 '기자'라고 적는다)는 '대한민국 특산품 MP3플레이어 전쟁'이라는 책을 냈다.

나와 이 책의 저자인 서기선 기자와의 인연은 1년 6개월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내 블로그를 보고 미팅요청 연락이 왔었다. 그때는 개인적으로 MP3P나 음악 콘텐츠 등에 관심이 많았고, 관련된 포스팅을 계속 하고 있었던 때여서 연락이 오자마자 바로 이에 응했다. 그것이 첫 인연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이후로도 여러차례 책을 저술하기 위한 목적임을 밝히고 MP3P와 관련된 질문과 의견 등을 교환했으며, 관련되어 만남도 있었다. 그 결실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은 MP3P에 관한 이야기가 주류를 이루지만, MP3P의 짧은 역사를 통해 결국 우리가 배워야할 것이 무엇인지를 되묻는 의미 있는 책이다.

한국에서 출발한 MP3P의 역사를 짚어보는 의미도 분명 있지만, 현재 iPod을 내세워 세계 시장을 장악한 Apple이 왜 성공할 수 밖에 없었으며, 우리는 왜 그런 성공을 이루지 못했는가. 또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기술에 접근할 것인가를 제시하는 내용이 책의 주된 내용이다.

책에는 최초 MP3P의 개발자인 황정하씨의 인터뷰도 들어있고, 관련된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실어 현장감을 살렸다. 나를 비롯한 블로거들의 의견도 들어있고, 관련 커뮤니티 운영자의 의견도 실려있다.

특히 지금은 MP3P의 대명사가 되어버린 Apple의 iPod과 그 성공비결에 대한 분석이 아주 훌륭하다. 과연 왜 우리보다 늦게 시작했고, 노하우도 부족했던 Apple이 어떻게 시장을 석권했는지도 찬찬히 살펴보았다. 결국 iPod의 대박신화는 한국IT기업들이 앞으로 진지하게 고민해야할 부분으로 남겨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발로 뛰면서 때로는 배워가면서 책을 만들었다는 저자의 이야기에 100% 공감한다. 그만큼 우리나라 MP3P의 역사에 대해 누군가는 기록으로 남겨야할 필요성을 느끼며, 종주국의 자존심을 잃었다는 탄식보다는 여기서 과연 우리가 배울 점은 무엇인가를 짚어보는 저자의 지혜가 보이는 책이다.

한국의 MP3P의 역사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다. 또한 더 나아가 기술의 발전과 시장과의 관계, 소비자를 읽는 눈의 필요성을 이 책은 역설하고 있어서, IT분야 종사자라면 꼭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인터넷 서점들의 이 책에 대한 소개 :
 - Yes24 MP3플레이어 전쟁 : 대한민국 특산품
 - 인터파크 도서 대한민국 특산품 MP3플레이어 전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