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월요일 VoIP 업체인 Jajah는 웹사이트나, 이메일, 블로그 등에 인터넷 전화 연결이 가능한 링크인 Jajah Button이라는 서비스를 Open 했다.

Jajah에 대해서 :
2007/05/30 - [기술 & 트랜드] - Deutsche Telekom, Web 기반 VoIP 업체 Jajah에 투자

Jajah Button 서비스 : JAJAH 버튼

그러나, 목요일인 4일 미국과 이탈리아에 제공하고 있는 eBay 서비스에서 Jajah Button 서비스 연결을 막았다. 이유는 고객에게 전달되는 위험과 피해를 막기 위한 것이 주요 이유인데, Jajah Button이 자사의 링크 서비스 정책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판매자(Seller)가 자신의 전화번호를 공개하지 않고서도 고객이 옥션 사이트의 링크 버튼을 통해 판매자와 전화통화가 가능한 서비스인데, eBay가 자사 서비스의 링크 관련 정책을 이유로 Jajah Button 서비스를 막았다.

외부인이 봤을 때 eBay가 Jajah의 버튼 서비스를 막은 배경은 오로지 하나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세계 최대의 VoIP 서비스인 Skype를 eBay가 소유하고 있으며, 이미 지난 1일 사업부진을 밝힌 상황이어서 더더욱 이번 조치에 대해 색안경을 끼고 볼 수 밖에 없다.

VoIP 서비스들은 고객확보를 위해 일반적인 가입자 유치에도 신경을 쓰고 있지만, 웹사이트나 이메일 등을 통해 VoIP 전화 연결을 유도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나, 경매사이트의 경우 판매자와 구매자의 커뮤니케이션 통로로서 VoIP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비용을 줄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VoIP는 경매 서비스의 기본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이다.

eBay는 Skype의 경쟁사인 Jajah보다 자사의 Skype의 성장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석연치 않은 이유로 경쟁사의 서비스를 막은 행위는 결국 소비자가 판단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Skype는 Skype Me라는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그러나, 기술적인 차이로 Skype Me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항상 Skype를 켜두어야 한다. 반면, Jajah는 전화받는 측이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지 않아도 되는 구조이다.

전화를 걸려는 사람만이 Jajah 서비스를 이용하는 형태이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경매사이트의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Skype Me보다는 Jajah Button이 더 매력적인 것이다. 구매자 입장에서도 버튼을 클릭만으로 자신과 판매자 사이를 일반 전화로 연결해 주기 때문에 편리하다.

조금더 지켜봐야 알겠지만, 서비스 이용자인 판매자와 구매자가 Jajah Button 서비스 재개를 요청할 경우 eBay가 어떤 대응을 할지 미지수다.

eBay가 내세운 링크 관련 정책은 웹 사이트 부정 링크를 통한 여러가지 문제점을 막기 위한 조치이다. 인정되지 않은 외부로의 링크는 위험하다는 기준으로 정책을 만든 것인데, 판매자의 의도 또는 의도하지 않은 링크로 구매자가 엉뚱한 사이트로 넘어가거나 악성코드가 설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정책이다.

하지만, Skype Me는 되고 Jajah Button은 안된다면 이건 누가봐도 차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