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플은 iTunes Store를 통해 미국의 유명대학교에서 제공하는 무료강의 팟캐스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탠포드, 듀크, MIT, UC버클리 등의 유명대학교에서 만든 다양한 종류의 강의(mp3형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팟캐스트 형태로 제공되므로 mp3 형태의 파일로 저장이 된다.

iPod 유저가 아니더라도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자신의 MP3P로 옮겨 들으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하는 강의의 경우 구독신청을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강의를 듣고 다운로드 할 수 있다. iTunes U 이전에도 많은 미국의 대학들은 강의 자료나 음성 파일, 영상 자료 등을 팟캐스트 형태로 제공했었다.

이번 iTunes U는 보다 쉽게 유명 대학교의 강의를 mp3 형태로 팟캐스트할 수 있도록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심있는 분야의 강의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미국의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 과정을 이르는 K-12 채널도 제공하고 있어서 다양한 연령층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팟캐스트의 주 활용처 중의 하나가 바로 교육에 있다는 것은 팟캐스트에 대해 아는 사람들은 잘 알고 있다. 대학들이 인터넷 인프라를 통해 사회 교육을 지원하는 방법으로서 팟캐스트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마치 우리나라의 방송통신대학 과정을 라디오로 듣고 공부하는 것처럼,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강의 음성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MP3P로 들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글로 읽는 것과 듣는 것은 재미나 인지능력면에서 차이가 많이 난다. 듣기는 다른 작업을 하면서도 동시에 가능한 방법이다. 물론 중요한 작업 중에는 듣기가 중요한 방해가 될 수 있지만, 걷는다거나, 버스나 지하철 등의 이동수단을 이용할 때는 듣기처럼 편한 미디어도 없다.

국내에도 팟캐스트를 응용하여 이러한 사회교육 사업이나 취약계층을 위한 교육, 전문 분야의 팟캐스트 강의가 등장했으면 좋겠다.

iTunes를 통해 무료 강의를 다운로드 받거나 듣고 싶으면, 애플웹사이트를 방문하여 iTunes를 다운받으면 된다. 그리고 iTunes Store에 접속하면 유명대학들의 강의 목록이 올라와 있다. 그저 원하는 강의를 더블클릭하고, 강의 목록이 나오면 더블클릭 하거나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mp3 파일은  내문서>내 음악>iTunes>iTunes Music>해당 강의 폴더 아래에 있다. 이 파일을 자신의 MP3P에 넣으면 된다. iPod 유저라면 이런 과정없이 쉽게 자신의 iPod로 옮길 수 있다.

팟캐스트에 대해 궁금하다면...


What is Podcast?

팟캐스트로 뭘 할 수 있냐고?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Podcasting 지원이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