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탄생 10주년이라는 기사가 나왔다.

연합뉴스 : 블로그 탄생 10주년

블로그(Blog 또는 Weblog)는 RSS 개발자 Dave Winer의 스크립팅 뉴스(http://scripting.com)가 시초이다.

스크립팅 뉴스를 방문해 보면 운영자 Dave Winer에 대한 소개가 나온다.

Dave Winer, 51, pioneered the development of weblogs, syndication (RSS), podcasting, outlining, and web content management software; former contributing editor at Wired Magazine, research fellow at Harvard Law School, entrepreneur, and investor in web media companies. A native New Yorker, he received a Master's in Computer Science from the University of Wisconsin, a Bachelor's in Mathematics from Tulane University and currently lives in Berkeley, Californi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출처: Wikipedia.org)

이미 그는 UserLand 근무시절 RSS에 대한 개발로 이 분야의 선구자이기도 하다.(UserLand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1988년부터 2003년까지 CEO로 재직했다) 네스케이프가 처음 만든 RSS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RSS 2.0(2002년 발표) 탄생의 장본인이며, XML-RPC, OPML 분야의 선구자이다.

이런 저런 수식어가 따라붙는 그이지만, 그를 더욱 유명하게 만든 것은 그가 바로 최초의 블로거이며, 아직도 최초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의 블로그는 지금도 포스팅이 되고 있으며, 많은 방문자들이 찾는 블로그이다.

스크립팅 뉴스 : http://scripting.com

초기 그의 블로그(그땐 블로그라는 용어도 없었다)는 그의 회사 UserLand에서 개발하는 제품들에 대한 소개와 개발 과정 등을 쉽게 알리기 위한 용도로 활용되었다고 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형태(XML기반)로의 최초의 블로그는 1997년 12월 15일 탄생했다. 엄밀히 말하면 블로그의 생일은 12월 15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Dave 본인이 스크립팅 뉴스를 시작한 것이 1997년 4월이라고 밝히고 있는만큼 4월로 보는 견해가 훨씬 많다.

So I decided to take the plunge, and take the chicken out of the chicken and egg problem. Or is it the egg? Who knows. But from now on, Scripting News, in addition to being a HTML web page, is also an XML application.

또한 현재의 Podcast를 가능하게 한 XML 문서 내의 'enclosure' 기능을 만든 장본인 역시 Dave Winer이다. 이로서 오디오 파일을 XML 문서에 첨부가 가능하게 되어 RSS를 통해 오디오 파일을 전송받아서 Podcast가 가능하게 되었다.

2002년 6월 심장병 문제로 관상동맥 우회로 수술 때문에 UserLand의 CEO를 사퇴했다.

Dave Winer는 그의 위대한 업적에도 불구하고 인간적인 면에 대한 평가는 좋지않다. 기술적인 재능은 높이 사지만, 원만한 인간관계는 유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웃 개발자들에게 독설가이며 논쟁적이며 때로는 실수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듯한 태도가 그를 나쁘게 보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특히 그는 Web 2.0에 대해 부정적임을 드러내놓고 말하는 사람 중의 한명이다. 특히나 구글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자주 드러내 놓곤 한다.

작년 뉴욕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는 '현재의 Web 2.0 붐은 구글의 후속 시장에 지나지 않는다' 라고 밝힐 정도로 Web 2.0과 구글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Bubble Burst 2.0'은 구글이 망하면 반드시 나타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연 그의 말이 옳을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적어도 아직까지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블로그를 탄생시킨 위대한 사람으로 기억될 Dave Winer.
올해로 한국 나이로 53세의 위대한 개발자인 그는 요즘도 열심히 블로깅을 즐기고 있다. 그가 만든 RSS와 Podcast, 그가 최초로 만든 블로그를 통해 오늘도 다른 사람들과 블로깅을 즐기고 있다.

반응형
댓글